샛별

쪽쪽이 언제떼야 할까 본문

육아정보

쪽쪽이 언제떼야 할까

샛별87 2021. 2. 17. 09:5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샛별입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쪽쪽이를 언제떼야 하나 고민이 많을겁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쪽쪽이 사용시 주의사항

-모유수유를 하는 아이는 모유가 줄고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4주 이전에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언어 발달 시기에는 쪽쪽이를 사용하지 않는 ㄳ이 언어지연을 예방하고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쪽쪽이를 바로 물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낮시간에 자주 쪽쪽이를 찾는 아이라면 놀이, 신체활동량 그리고 수면상태를 점검 하고 보충해줘야합니다.

-쪽쪽이를 오래 물고 있을 경우 중이염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 해야합니다. 

 

아이에게 쪽쪽이를 제공하면 아이가 구강기에 빨기를 통해 욕구를 충족시켜줍니다. 이는 정서적 안정을 도울 수 있으며, 영아 돌연사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여러가지 장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쪽쪽이를 너무 오래 물리게 된다면 중이염의 위험과 치열돌출 개방교합, 부정교합과 같은 턱관절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게 됩니다. 심한경우 턱관절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존재합니다. 

출처- 트위스트쉐이크

쪽쪽이를 떼게 되면서 잘못된 방법으로 떼게 된다면 안 좋은 버릇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도 많이 합니다.

의사들이 권장하는 쪽쪽이 떼는 기간은 24개월에서 36개월 입니다. 그 이유는 30개월에는 20개의 유치가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48개월까지는 반드시 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48개월까지 쪽쪽이를 떼지 못하게 될경우 치아와 턱 모양의 변형이 올수 있습니다. 36개월이 지나서 손 빨기, 쪽쪽이를 사용한다면 지속적인 구강검진을 해야하며 부정교합 관련된 확인을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 

어떻게 중단해야할까 

시기는 아이의 성향에 맞춰서 멈추는것이 좋습니다. 부모님이 시기를 정하고 예고없이 단번에 뗄려고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데 이는 손가락 빨기, 손톱물어뜯기 등 다른버릇이 생기게 됩니다. 손가락 빨기, 손톱물어뜯기는 더 제제하기 힘든 행동이기 때문에 반드시 아이에게 예고를 하고 쪽쪽이 떼기를 시도해야합니다. 가장 이상적인것은 자연스럽게 떼는 것입니다. 

 

낮부터 떼고 수면전에 뗄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때 쪽쪽이의 변형을 주어 느낌변화를 주는것 또한 한가지 방법입니다. 느낌변화를 주게되면 아이가 스스로 쪽쪽이를 덜 찾게 됩니다. 이때 도움이 되는 행동은 아이를 많이 안아줍니다. 또는 애착물 활용하는데 다시 쪽쪽이를 절대 주면 안됩니다. 

728x90
반응형

'육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성 발달  (0) 2021.02.17
현명한 육아법 훈육과 허용범위  (0) 2021.02.17
한글공부 언제해야할까  (0) 2021.02.17
아이수면 문제 해결방법  (0) 2021.02.17
아이가 밥을 안먹을때  (0) 2021.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