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전기차 보조금!
안녕하세요.
샛별입니다.
2021년 자동차 트렌드는 전기차가 될것입니다.
그럼 2021년 우리나라 정부가 지급하는 보조금은 어떻게 될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2021년 2월 현재 정해진 바에 의하면 작년보다 전기차 정부 보조금이 100만원 정도 줄었다는 소식이 있다. 그럼 정부 보조금이 줄었다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전체 지원금이 줄었을까?
답은 'NO'다.
2020년 8002억원 이었던 예산이 2021년에 들어 1조 1120억원이라는 예산이 편성 되었다.
그렇다면, 왜 지원금이 줄었을까?
정부측이 개별로 나가는 보조금을 줄인이유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조금 혜택을 주기 위해서다. 다른말로 풀이해보면 앞으로는 정부가 전기차에 대한 보급을 더욱 신경 쓰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테슬라와 같은 전기차에 보조금이 돌아가지 않게 되면서 현대 기아 등 가격 경쟁력이 있는 국산 전기차를 몰아주기 아니냐는 일부의 시선도 있다. 현대 기아 차에서는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을 새로 개발 올해 초 발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E-GMP 개발로인해 내연기관 차를 기초로한 플랫폼이 아닌 전기차만의 독자적 플랫폼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어 6천만원 이하 전기차에게만 지급되는 정부 보조금을 모두 가지고 가는게 아니냐는 시선이 나온것이다.
그럼 2021년 전기차 정부 보조금은 ?
표에서 보듯이 테슬라는 모델 3 를 제외한 나머지 2모델에 대한 보조금이 나오지 않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작년까지 보조금을 받을수 있던 재규어 I-pace와 벤츠 EQC또한 보조금이 나오지 않게 되었다.
각 지역별로 지급되는 보조금은 금액이 다르니 각지역 시청을 통해 알아보고 지역별 남은 보조금 가능 차량 대수까지 확인해보고 구매 고려를 해보는것을 추천한다. 점점 늘어나는 전기차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보조금이 줄어드는 만큼 자동차 회사에서도 가격 경쟁력과 품질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이제는 살아남기 힘들어 질것이다.